본문 바로가기

Life Is Travelling

한판 붙기 위한 마케팅 알기





First.

마케팅의 정의를 알아보자,

 Marketing as a social and managerial process by which individuals and group obtain what they need and want through creating and exchanging product and value with others.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NEED 와 WANT 그리고 EXCHANGE  이다.

그렇다면 NEED와 WANT는 어떻게 다른가? 전자는 일차적 욕구를 의미한다. 가령 우리가 배고프면 밥이 먹고 싶어진다. 여기서 밥은 NEED 가 된다. 그러나, 요즘 배고프면 그야말로 "밥"만 먹나? 어떤밥을 먹고 싶은지 결정을 해야 한다. 예를들어 그냥 흰밥에 반찬을 곁들여 먹을 것인지, 김치찌개를 먹을 것인지, 아님 짜장면, 된장찌개, 빵, 우유 등등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에 해당하는 이 메뉴들이 2차적 욕구인 WANT에 해당된다. 한마디로 일차적 욕구는 생리적 욕구라고 말할수 있으며 2차적욕구는 1차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다.
 
need 와 want 의 욕구 충족을 위해 그에 상응 하는 거래를 하게되고, 설득을 통하는 그 거래는 상호 EXCHANGE가 된다. 강요나 지시 명령이 아닌 설득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EXHANGE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키워드는 need, wants, demands, products, exchang, transation, and markets. 등이 이다. 코틀러의 'The principles of marketing'에서는 이 마케팅상황을 위의 일곱가지 단어들로 책한권 내내 설명하고 있다.









요까지 1차 shinnydays Kathy 씀 _ 참고 하세요 ..




↙ '공감❤ 버튼'눌러 주신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m(_.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