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 상

유기과산화물이란? 페인트공장 화재





유기과산화물이란?  페인트 공장 화재 

유기과산화물 페인트 공장 화재시 위험성 

 유기과산화물이 많은 군포시 페인트 공장에서 큰불이 났어요. 페인트 공장이니 만큼 화학물질이 많아요. 폭발음도 연이어 들렸어요.

 주변에는 주택과 아파트가 있어서 불길이 옆 건물에 옮겨 붙는 걸 조심해야 했어요. 소방대응 3단계!!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소방대원님들!  200~300명이 달려가셔서 불을 끄십니다. 

현장은 페인트 공장, 각종 화학물이 있는 만큼 현장에 맞는 화재진압이 필요해요. 그중 가장 위험한 유기과산화물을 조심하면서요.

 

 

 

 

 

유기과산화물이란


유기과산화물은 과산화수소(HOOH)의 양쪽 수소원자 1개 또는 2개가 유기 라디칼에 의해 치환된 과산화수소를 말해요. 과산화수소 유도 체니 매우 불안정해서 자기 발열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응? 뭐.................? ㅋㅋㅋㅋㅋㅋ

 

 



 쉽게 말하면 유기과산화물은 자기반응물질이에요.  자기반응물질?
자기 혼자서 스스로 반응 하는 물질이예요. 이름만 들어도 매우 불안정한 물질임을 알 수 있어요. 여기에 충격을 가하면? 바로 폭발! 합니다. 어떤 물질은 마찰만으로도 폭발이 일어납니다.  페인트 공장에서 불을 끄기 위해 물을 촤~쏜다면, 이 물줄기의 충격에 의해서도 폭발이 일어날 수 있어요.  군포 페인트 공장 화재진압 중 간헐적인 폭발음이 들렸을거예요.  바로 이놈들이 터지는 소리일 것 같습니다.

정말 열일 하시는 우리 소방대원님들도 안전하게 화재 진압하시길! ㅜㅜ

 

 

 

 

 


유기과산화물은 인화점도 낮아서 저온 보관해야 해요. 이놈들은 인화점도 매우 낮습니다. 저온 보관하지 않으면 실온에서도 자기 혼자 쾅! 할 수 있어요. 저온인데 햇빛을 받는다면 빛에 의해 또 자기 반응을 할 수 있지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인화점은 23도 언저리예요. 따라서 이 물질들은 포장법에 따라 포장도 잘해야 하고 보관도 잘해야 해요. 대체로 냉암소에 보관합니다.  

(위험물 안전관리법에 따라^^)

 

 

 

 

 

그리고 화재진압 현장에서 냄새가 많이 날 거예요. 하지만 발암물질은 아니에요. 다만 아주 예민한 사람은 피부에 약간의 자극이 있을 수 있어요. 화학물질이니까요. 이 유기과산화물을 전문적으로 다룰 때는 충분히 안전장비를 해야 합니다.  높은 농도로 오래 노출되는 것은 좋지 않지요. 다만 냄새와 폭발 소리 때문에 과도한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냄새가 나면 창문을 닫고 물에 적신 수건으로 호흡기를 감싸고 있으면 도움이 돼요.

 

 

 

 

 

그리고 군산 페인트 화재 현장에 인명피해가 없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화재원인은 조사해봐야 알겠지만 포장과 보관이 철저해야 하는 자기 반응물질이니 만큼 보관 부실 때문에 생긴 건 아닐까 조심히 추측해 봅니다. 

 



 

 

 

 

 

 

 

 

 

 

 

 

 

 

 

 

 

 





↙ '공감❤ 버튼'눌러 주신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m(_._)m